Go to the top

FAQ

입퇴소 관련 FAQ

UNIST어린이집은 울산과학기술원에 재직하고 있는 교원, 직원, 연구원, 학생(학부생 및 대학원생)의 자녀가 입소할 수 있습니다.
UNIST어린이집은 매년 3월에 입소할 원아를 전년도 11월에 모집합니다. 모집공고는 울산과학기술원 공문 및 게시판을 통해 공지되며, 접수기간 내에 어린이집으로 신청서를 접수하면 입소신청이 완료됩니다. 이후 추가 원아모집이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 공고 후 모집절차를 진행합니다.
공통서류는 입소신청서, 가족관계증명서, 부모의 울산과학기술원 재직증명서입니다. 그리고 맞벌이 부모인 경우 이를 증명하는 서류, 외국인인 경우 부모와 아동의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서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부모님이 울산과학기술원에 재직(또는 재학)하는 달의 말일까지 어린이집에 다닐 수 있으며, 부모님의 재직(또는 재학)사항이 변경될 경우 1개월 전에 어린이집으로 알려주셔야 합니다.

비용(보육료, 입학준비금, 특별활동비, 현장학습비) 및 준비물 관련

어린이집에 입소할 경우 매월 보육료를 납부해야하며, 부모의 국적이 한국인 경우 보육료는 정부에서 전액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보육료를 지원받으려면 입소 이전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 주민센터 또는 온라인(‘복지로’ 사이트)을 통해 보육료지원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린이집에서 지정한 가방과 이불가방 구매를 희망하는 경우 그에 대한 비용을 납부하여야 하며, 구매를 희망하지 않는 경우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별활동비와 현장학습비는 만3~5세 이상 유아만 해당되며, 특별활동 및 현장학습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 납부하지 않습니다.
낮잠을 자는 만1~3세 영유아의 경우 낮잠이불과 베개를 준비해야 하며, 어린이집에 제출해야 하는 준비물은 없습니다.

위생 및 영양 관리 관련

어린이집은 영양사가 작성한 식단에 따라 급간식을 제공하며, 매일 조리실과 보육실 청소 및 소독을 통해 위생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급간식 재료는 생협을 통해 구매하고 있으며, 생협에서 판매하지 않는 재료는 풀무원에서 구매합니다.
교사는 아이들이 발달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적절한 도움을 주어 차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가정에서도 어린이집과 협의하여 밥 먹기, 손 씻기 등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천천히 도와주시면 어린이집 생활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에 등원하면 매일 2회 이상 체온을 체크하며, 열이 나거나 질병이 의심될 경우 간호사가 아동의 상태를 파악 후 부모님에게 연락합니다. 열이 38℃이상 나는 경우 부모님과 하원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하며, 감염병 진단을 받을 경우 완치될 때까지 가정에서 보육하여야 합니다. 또한 감염병은 완치되었다는 의사의 소견서를 제출할 경우 등원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일과 중 다칠 경우 먼저 간호사가 응급처치를 한 후 부모님께 연락합니다. 그리고 상해정도에 따라 부모님이 지정(응급처치동의서)한 병원으로 이송하여 치료를 받도록 한 후 추가 치료가 필요한 경우 논의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어린이집 일과 중 다칠 경우 어린이집에서 가입한 상해보험에서 치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어린이집 생활 관련

등원시간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나 오전 놀이활동 시작(10:00경) 전에 등원하는 것이 친구들과 즐겁게 놀이에 참여하는데 도움이 되며, 11:00까지 등원하지 못하거나 결석하는 경우 어린이집으로 연락을 주셔야 합니다.(전화 또는 키즈노트)
어린이집 적응 및 안정된 생활을 위해 일찍 하원하는 것은 가능하며, 교사와 협의하여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특별한 사정이 있어 평소와 달리 일찍 하원하는 경우에도 미리 교사에게 전달해주십시오.
신입원아의 경우 부모님과 함께 보육실에서 놀이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적응기간이 지나 자녀의 어린이집 생활모습이 궁금한 경우에도 언제든지 방문하여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육실에 들어가서 보게 되면 다른 친구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복도에서 창문을 통해 관찰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부모 보육도우미(급식도우미, 청소도우미, 놀이활동도우미, 교구제작도우미 등)’를 통해 친구들의 어린이집 생활을 보고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